블로그를 돌아다니다보면 한눈에 봐도 시선을 사로잡고 알찬 정보와 함께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깔끔하게 정돈된 블로그가 있는 반면, 글을 찾기조차 힘든 블로그도 있습니다. 블로거들이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는 블로그 꾸미는 방법에 대한 기본 상식을 정리해 봤습니다.


1. 블로그에 검색창을 달자

블로그에 가장 필수적인 검색창이 없는 블로그도 상당수 있더군요. 특히 우리나라 네티즌들은 검색에 익숙해져 있어서 검색이 안되면 답답함을 느낍니다.

블로그에 방문했을때 해당 글을 찾으려고 해도 검색창이 없으면 찾을 방법이 없더군요. 일일이 모든 글을 읽어보면서 찾아볼수도 없어서 그냥 다시 나가게 됩니다.

블로그에 검색창은 필수입니다. 검색창이 있어야 방문자에게도 환영받는 블로그가 됩니다. 없으신분은 꼭 다세요.


2 덧글 남길때 블로그 주소 링크는 필수

블로거들이 이웃 블로그에 덧글을 남기는 경우에 링크는 없고 이름만 남겨 있을때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덧글을 남긴 이웃의 블로그에 방문을 하려고 할때 링크가 없으면 이웃 목록을 다시 일일이 찾아보거나 블로그 이름을 검색해서 찾아봐야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특히 서로 다른 종류의 블로그일때 이런 현상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할시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덧글을 남기면 자동으로 이름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가 링크되지만, 다른 블로그에 글을 남길때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가 자동으로 링크되지 않습니다.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직접 적어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블로거가 다음 블로그에 글을 남기면 본인의 다음 블로그 주소로 링크가 됩니다. 이럴 경우 본인의 다음 블로그 첫화면에 티스토리 주소를 남겨놓는 센스를 발휘하면 이웃이나 다른 방문자들이 손쉽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덧글을 달때 본인의 블로그 주소가 링크되게 하는것은 상대방을 위한 배려일뿐만 아니라, 덧글을 보고 다른 방문자들이 클릭해 들어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블로그 방문자 증가효과도 있습니다.


3. 블로그 첫화면은 최신글 위주로

티스토리 블로그같은 경우 티에디션을 이용해 첫화면을 꾸밀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블로그를 보면 한참된 글들이 최신글을 제치고 첫화면 최상단에 떠있거나 뒤죽박죽 정렬되어 있어서 글을 보기가 참 난감해집니다.

첫화면은 되도록이면 최신글 위주로 정렬하고 중요한 글은 상단에 놓는다해도 첫화면에 최신글 리스트는 있어야 방문자가 글을 찾아 보기 편합니다.

신문 기사를 볼때 가장 최근것을 찾아 보듯이 블로그 방문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최신글을 찾아보게 됩니다. 블로그 첫화면을 꾸밀때는 되도록이면 최신글 리스트로 정렬해 놓는것이 좋습니다.


4. 블로그 스킨이 멋있으면 방문자도 늘어난다

저같은 경우 블로그 스킨을 그동안 여러차례 바꾸었습니다. 이런 저런 시행착오를 거치며 블로그 스킨을 꾸준히 변화시키며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블로그 스킨이 깔끔하거나 멋있으면 구독자가 늘어나는 효과가 있더군요. 지나치게 현란해서 어지러울 정도가 아니고 깔끔하면서도 단정하면 한번 찾아온 방문자는 구독이나 즐겨찾기 등을 하고 다시 찾아올 확률이 증가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같은 경우는 이러한점에 상당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인만의 개성을 살린 독특한 디자인의 블로그를 꾸밀수가 있죠.

다음이나 네이버 블로그같은 경우는 여러가지 제공되는 기본 스킨중에 선택하면 됩니다. 새로운 스킨은 꾸준히 업데이트가 되기 때문에 가끔씩은 스킨에 변화를 주어 지루함을 없애는것도 좋습니다. 블로그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스킨을 꾸미는것에 소홀히 하지마세요.


5. 글 작성시 임시저장이나 예약 등록 기능 활용

가끔보면 몇시간씩 작성한 글을 날렸다는 안타까운 사연이 들려오기도 합니다. 오랜시간을 들여 정성껏 작성한 글을 발행하기도 전에 예상치못한 정전이나 컴퓨터 오류 같은 돌발상황으로 인해 날려버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이런 불상사를 막기위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 작성시 화면 아래쪽에 보면 임시저장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임시저장을 해놓으면 도중에 글을 날려버릴 위험이 없습니다. 또한 예약 등록기능으로 저장해놓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찌보면 이 방법이 가장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입니다. 많은 시간이 걸리는 글을 작성할시에 임시저장이나 예약 등록 기능을 활용하면 도중에 글을 날려먹는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다섯가지 기본 상식을 간추려 봤습니다. 본인의 블로그에는 어떤 문제점은 없는지 방문자 입장이 되어 살펴보시고 좀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블로그를 꾸미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스마일타운


티스토리 툴바